본문 바로가기

위원장 인사말

청년을 위한 정책을 넘어, 청년에 의한 정책으로 !

청년은 내일의 주역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나를 소중하게 여기며 내일을 준비해야 할 우리 청년들이 많이 힘들어합니다. 청년 실업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최저 주거기준에 못 미치는 열악한 곳에서 꿈마저 잃어가는 청년들도 많습니다.


참여가 정답입니다. 청년정책, 청년이 직접 만들어가야 합니다. 묻고 싶은 것은 과감하게 묻고, 요구하고 싶은 것은 적극적으로 담아내야 합니다. 청년정책을 만들어가는데 청년의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정부위원회 최초로 청년이 주인공으로 직접 참여하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에 청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청년 대표와 청년정책 전문가 등 민간위원, 그리고 17개 관계부처 장관 및 광역·기초 지자체장 등 정부위원으로 구성된 범정부 청년정책 컨트롤타워입니다. 전국의 청년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청년정책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점검하고, 청년정책을 조정·분석·점검·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우리 역사상 최초로 ‘청년을 위한 정책(for the youth)’을 넘어, ‘청년에 의한 정책(by the youth)’을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정부는 우리 시대 청년의 고민과 아픔을 공감하고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충분하지 못했고, 모든 것을 해결할 수도 없었습니다. 청년 여러분이 현장에서 제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삶의 현장에서 제기하는 목소리를 가감없이 들려주십시오. 기존 청년사업의 내용과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새로운 청년정책도 마음껏 설계하십시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항상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뒤에서 힘껏 응원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장 김부겸

위원장 약력

임시 이미지
김부겸
학력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
주요 경력
2021.05~ 제47대 대한민국 국무총리
2016.05~ 2020.05 제20대 국회의원 (대구 수성구갑/더불어민주당)
2008~ 2009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